데이터베이스/Elasticsearch

Elasticsearch node 종류와 기본 설정 옵션

반응형

Elasticsearch의 노드 

Elasticsearch의 인스턴스를 시작하는 동시에 노드도 같이 시작된다. 노드들을 연결해놓은 것을 클러스터라고 한다.

만약 하나의 엘라스틱 서치 노드만을 실행시킨 경우도 하나의 노드를 가진 클러스터라고 한다. 

클러스터안에서 모든 노드는 HTTP와 Transport 트래픽을 기본적으로 다룬다. Transport 레이어는 오로지 노드들과 Java TransportClient와의 통신에만 사용된다. Http 레이어는 오직 외부 Rest Cliente들과 통신할 때 사용된다.

모든 노드는 클러스터 안에서 서로 다른 노드들에 대하여 알고 있고 client에 요청을 적적한 노드로 향하게 조절해준다. 기본적으로 노드는 master-eligible, data, ingest, machine learning이 존대한다.

 

Elasticsearch의 노드 종류

Master-eligible 노드

- node.master를 true로 지정하며 클러스터의 컨트롤을 통해 마스터 노드로 선택될 자격을 가지게 된다.

- 마스터 노드는 클러스터에서 인덱스를 만들고 지우는 행위, 클러스터에서 노드들을 트래킹하고 각각의 노드를 샤드를 할당할건지 결정한다.

- Masger Eligible Node등에서 마스터 노드는 마스터 설출 프로세스를 통해 선출된다.

(https://www.elastic.co/guide/en/elasticsearch/reference/current/modules-discovery.html)

- 마스터 노드는 데이터 노드처럼 데이터와 폴더에 접근 권한이 있어야 한다. 노드가 재시작 하는 사이에도 클러스터 상태가 유지되어야 하기 때문에 접근이 가능해야 한다.

- 데이터를 인덱싱하고 찾고 하는 작업은 CPU, Memory, I/O 자원을 많이 사용하기 때문에 큰 규모에서는 data node와 master node를 구별한다.

- 마스터 노드도 Coordinating Node 처럼 데이터를 routing하고 모으고 하는 작업이 가능하지만 이는 마스터 노드가 하는 주 목적이 아니다. 안정적인 마스터 노드를 운영하기 위해서는 자기 일만 딱 하게 해주는 것이 좋다.

- 마스터 노드로 노드를 지정하기 위한 기본 설정 값은 다음과 같다.

node.master: true 
node.data: false 
node.ingest: false 
node.ml: false 
xpack.ml.enabled: true 
cluster.remote.connect: false

 

Data 노드

- node.data가 true로 지정된 노드는 데이터를 가지고 있을 수 있고 CRUD, 검색, aggregation 등의 데이터와 관련된 작업이 가능하다.

- 데이터 노드는 인덱싱 된 Document를 포함하고 있는 샤드를 관리한다.

- 데이터 노드는 데이터를 직접적으로 다루기 때문에 리소스 자원이 많이 필요하다.

- 데이터 노드로 노드를 지정하기 위한 기본 설정 값은 다음과 같다.

node.master: false 
node.data: true 
node.ingest: false 
node.ml: false 
cluster.remote.connect: false

 

Ingest 노드 

- node.ingest가 true로 지정된 노드가 Document가 인덱싱 되기 전에 변형되고 풍성하게 하기 위해서 Document를 ingest pipeline으로 적용할 수 있다.

- ingetst node는 pre processing 파이프라인을 실행하고 하나 또는 하나 이상의 ingest processor들을 모으는 작업을 한다.

- ingest를 로드하는건 무겁기 때문에 데이터나 마스터 노드에서는 node.ingest를 false로 지정하는 것이 좋다.

- 많은 리소스를 잡아먹기 때문에 ingest node는 별도로 지정하는 것이 좋다.

- ingest 노드로 노드를 지정하기 위한 기본 설정 값은 다음과 같다.

node.master: false 
node.data: false 
node.ingest: true 
node.ml: false 
cluster.remote.connect: false

 

Machine Learning 노드

- xpack.ml이 true로 지정되어 있고 node.ml이 true로 설정되어 있는 노드는 기본적으로 엘라스틱서치에서 분배하는 행위를 한다.

- 만약 머신러닝 특징을 사용하고 싶으면 적어도 클러스터 내에 하나의 머신러닝 노드가 있어야 한다.

 

Coordinating 노드

- 검색 요청과 bulk indexing과 같은 요청들은 다른 노드들의 있는 데이터를 많이 다룬다.

- 데이터가 흩어져 있는 경우 데이터가 있는 노드로 향하게 조정해준다. 각각의 데이터 노드는 요청을 자체적으로 처리하고 그것의 값을 Coordinating 노드에 전달해준다. 그럼 Coordinating 노드는 이를 모아서 하나의 데이터 형태로 정제하여 반환한다.

- 각각의 노드는 Coordinating node가 될 수 있다. 대신 node.master, node.data, node.integer가 false로 되어 있어야 한다.

- 또한 데이터를 모으고 조작하고 하는 작업이 많기 때문에 Coordinating 노드는 메모리랑 CPU에 대한 자원이 많아야 한다. 그렇기 때문에 오직 요청을 라우팅하고 검색 구절을 조절하고, bulk indexing 분배작업을 하는 노드로만 사용하는 게 좋다.

- Coordinating node는 본질적으로 로드 밸런싱 같은 역할을 한다.

- Coordinating node로 지정하기 위한 설정은 다음과 같다.

node.master: false 
node.data: false 
node.ingest: false 
node.ml: false 
cluster.remote.connect: false

 

Node Data Path Setting

path.data

- 모든 데이터와 master-eligible 노드는 샤드 그리고 인덱스, 클러스터 메타데이터가 저장되어 있는 데이터 디렉토리를 접근한다.

- path.data는 기본적으로 $ES_HOME/data로 지정되어 있지만 elasticsearch.yml을 통해서 바꿀 수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