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2020/07

    Spring reactor 2.1.2 (netty 0.8.4) Mono.zip readTimeoutException 문제

    Mono zip 각 Mono 처리 스레드를 병렬로 실행하고 이를 묶어서 사용할 수 있는게 Mono.zip이다. 근데 Mono zip에서 병렬로 실행되는 작업 중 하나가 empty 또는 error가 발생 되면 바로 error 또는 complete를 내뱉게 되어있다. 하지만 각 Mono 구독 작업에 error와 empty 발생 시 문제에 대해 fallback 처리를 해주면 에러가 발생하더라도 그 로직을 타게 되어있다. 하지만 2.1.2(netty 0.8.4) 버전을 사용하고 있을 때 호출 체인에서 첫 번째 요청의 실패 이후에 두 번째 요청이 정상적으로 이루어 지지 않아서 readTimeout이 발생되는 문제를 경험하였습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알아보던 중 2.1.2버전에 문제가 있는 것을 알게 되어..

    클린코드 9장 (클래스), 10장 (시스템), 11장(창발성), 12장(동시성)

    클래스 내부에서 동작하는 변수나 유틸리티는 protected로 선언하여 테스트에 사용하기도 한다. 클래스에 기본 규칙은 작게 만드는 것. 많을수록 클래스에 대한 책임이 너무 커진다. SPR을 지키기 위해 클래스가 너무 많아지면 사용에 더 어렵다고 우려할 수 있으나 하나의 여러 책임을 가지고 있는 클래스를 사용하는 것 보다 더 직관적 이므로 사용하기 더 편하다. 클래스 내부에 인스턴스 변수가 많아 진다는건 결국 클래스 내부에 함수와 인스턴스 변수들 사이에 응집도가 높아진다는 뜻이다. 이럴 수록 클래스를 분리해야 한다는 걸 의미한다. 긴 함수를 쪼갠다 → 작은 함수 여러 개로 만든다. → 몇몇 변수와 몇몇 함수만 사용 되는 경우가 보이면 클래스로 쪼갠다. 특정 기능이 변경 될 때 마다 코드가 변경되어야 하는..

    클린코드 7장(경계), 8장 (단위 테스트)

    경계 Map과 같은 공개된 인터페이스를 사용할 때 2가지 문제가 있다 1. 전달되는 map에 clear와 같은 삭제 명령어가 있어서 전달해주는 쪽에서 알지 못하고 지워지는 이슈가 있을 수 있다. 2. 전달된 Map 형태가 generic 하게 전해 졌어도 받는 쪽에서 Map map 등으로 받아 버린다면 캐스팅을 해서 사용하는 등의 문제나 변경의 소지가 크다. 또한 Map의 사용 방식이 변경된다면 이를 해결하기 위해 모든 부분에서 수정되어야 하는 문제가 있다. 그래서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 Map에 사용 되는 Value 값의 객체에서 Map을 품어서 쓰는 방식으로 캡슐화하여 사용하기도 한다. public classs Sensors { private Map = new HashMap(); public Sensor..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