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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 웹클라이언트가 서버와 대화하는 방법과 서버에서 다시 클라이언트로 데이터가 전송되는 방법을 정의한 표준이다.

 

HTTP 일반적으로 HTML파일과  안에 포함된 이미지를 전송하는 수단쯤으로 생각되지만HTTP 데이터 형식을 가리지 않고전송이 가능하다.

 

 

HTTP  브라우저와  서버 사이에 통신을 위한 표준 프로토콜이다.

 

HTML 연결(클라이언트의 서버로의 요청)

  1. 클라이언트가 서버의 HTTP 기본 포트 80 대해 TCP 연결을 연다다른 포트 사용시 URL 명시
  2. 클라이언트가 특정 경로에 위치한 리소스를 요청하는 메시지를 서버로 보낸다요청에는 헤더와 선택적으로  줄로 구분된데이터가 포함된다.
  3. 서버는 클라이언트에게 응답을 보낸다응답은 응답 코드로 시작하며메타데이터의 전체 헤더와   그리고 요청된 문서 또는 에러 메시지가 뒤따라온다.
  4. 연결을 종료한다.

 

요청본문.

  1. 헤더

기본적으로 클라이언트에서 요청시  줄에

전송방식 파일위치 클라이언트가 지원하는 프로토콜 버전이다.

Ex) GET /index.html HTTP/1.1

 

  1. 추가적인 정보가 필요할 때는 키워드value 식으로 전송한다.

Keyword: value

-> 키워드는 대소문자를 가리지 않는다그러나 값은 경우에 따라 대소문자를 가리기도 한다.

-> 헤더의 각줄은 캐리지리턴과 라인피드의 쌍으로 끝난다.

 

  1. 마지막 

마지막줄에 사용되는 키워드 Accept 클라이언트가 처리   있는 데이터의 타입을 알려준다.(서버에서 무조건 참고하는것은 아니다.)

EX) Accept: text/html, text/plain, image/gif, image/jpeg

 

 

 

MIME

MIME타입은  레벨로 구분된다(타입서브타입)

->타입은 매우 일반적인 데이터의 종류(그림인지 텍스트인지)

->서브타입은 구체적인 데이터의 타입을 나타낸다.(GIF이미지JPEG 이미지TIFF 이미지)

타입은  8가지가 있다.

Text/* 사람이 읽을  있는 문자 타입

images/그림 타입

Model/* VRML 파일과 같은 3D모델 타입

Audio/* 소리 타입

Video/* 소리를 포함할  있는 움직이는 그림 타입

Application/* 바이너리 데이터 타입

Message/* 이메일 메시지와 HTTP 응답과 같은 프로토콜에 따른 엔벨로프 타입

Multipart/* 다수의 문서와 리소스의 컨테이너 타입

 

 

서버에서 오는 응답

서버에서  번째 줄은 프로톨콜과 응답 코드를 나타낸다200 OK 가장 일반적으로 성공했다는 의미이다.

100~199까지는 항상 정보를 제공하는 용도로 사용되고, 200에서 299까지는 항상 성공을 의미한다그리고 300~399까지는 항상 전송방향을바꾸는 용도로 사용되고, 400~499까지는 항상 클라이언트의 요청에러가 나타난다마지막으로 500~599까지는 서버 에러이다.

Ex) HTTP/1.1 200 OK

 

추가적인 헤더는 응답이 만들어진 서버 기준의 시간서버 소프트웨어전송 종료  연결의 상태MIME 미디어 타입전송된 문서의 크기를 보내준다.

 

Keep-Alive

HTTP 1.0 요청마다 새로운 연결을 연다.

실제로일반적인 하나의  세션에서 모든 연결을 열고 닫는데 엄청난 시간이 들고 https 경우 SSL이나 TLS 사용하는 암호화된연결의 경우 일반 소켓 보다  많은 작업을 필요로 한다.

 

HTTP1.1에서는 한번열린 소켓을 닫지 않는다.

클라이언트는 HTTP 요청 헤더의 Connection 필드의 값을 Keep-Alive 설정하여 소켓을  사용할 것임을 표시한다.

Connection:Keep-Alive

 

 URL 클래스는 명시적으로 해제하지 않는  투명하게 HTTP 연결 유지(Keep-Alive) 기능을 지원한다URL 클래스는 서버가 해당 연결을 종료하기 전에 같은 서버에 다시 연결할 경우 소켓을 재사용한다.

 

 

 

HTTP 메소드

HTTP 서버와의 통신은 요청-응답 패턴을 따른다.

각각의 HTTP 요청은 다음  또는  요소로 구성된다.

->  번째 줄은 HTTP 메소드와 메소드가 실행될 리소스의 경로를 포함하고 있다.

-> 이름- 필드로 구성된 헤더는 인증 자격과 선호하는 데이터 타입과 같은 메타정보를 제공한다.

-> 요청 본문은 요청된 리소스의 실제 데이터를 포함하고 있다.(POST, PUT 한정)

 

HTTP 메소드에는 아래와 같은 4가지 주요 메소드가 있다.

-> GET, POST, PUT, DELETE

4개의 메소드는 모두 일정의 규칙을 가지고 있어아무때나 사용할  있는 것은 아니다.

 

  1. GET메소드

-> GET 메소드는 요청한 리소스를 읽어 들인다GET메소드는 요청에 실패해도 추가적인 부작용이 발생하지 않기 때문에 반복적으로 보내도 된다.  GET 미리 요청을   있어 필요한 페이지를 미리 로드 요청할  있다.

 

  1. PUT 메소드

-> PUT 메소드는 URL 명시된 서버로 리소스를 업로드 한다PUT 메소드는 부작용에서 자유롭지 않지 않지만실패 여부에 상관없이 반복 요청이 가능하다.

 

  1. DELETE 메소드

-> 지정된 URL 리소스를 삭제한다 메소드 역시 부작용으로 부터 자유롭지는 않지만삭제 요청의 성공 여부가 확실하지 않을경우 요청을 다시 보내기만 하면 된다. (반복 요청이 가능)

 

  1. POST 메소드

-> URL 명시된 서버로 리소스를 업로드 하지만새로 업로드된 리소스로 서버가 해야할 일을 명시하지 않는다서버는 업로드된리소스에 대해 해당 URL 반드시 접근 가능하도록 만들어야 하는 것은 아니다대신 다른 URL 이동시키거나완전히 다른 리소스의 상태를 변경하는데 업로드된 리소스를 사용할 수도 있다POST 구매하기와 같이 반복 요청에 대해 안전하지 않는 동작에 사용해야한다.

 

 메소드들의 차이점

-> GET 요청은 URL 안에 필요한 모든 정보를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미리 로드가 가능하다그리고 변화를 일으키지 않는 동작을 수행한다.

-> 다른 3가지 메소드들은 북마크하거나 링크를 만드는 등에 동작에 사용할  없으며변화를 일으키는 동작을 수행한다.

Ex0 쇼핑카트에 아이템 추가는 서버에 변경 요청을 하지 않기에 GET으로 보낸다그러나 주문을  때는 변경 요청이 발생하므로POST 보내야하 한다.

 

데이터를 전송할때 Header  개의 필드는 필수이다.

Content-length 필드는 본문의 바이트 수를 명시.

Content-type 필드는 바이트의 MIME 미디어 타입을 명시한다.

 

쿠키

많은  사이트는 연결들 사이에서 지속적인 클라이언트 측의 상태를 저장하기 위해 쿠키라는 알려진 텍스트의 작은 문자열을 사용한다.

쿠키는 서버에서 클라이언트로 전달되고 HTTP 요청과 응답의 헤더를 통해 다시 전달된다.

-> 쿠키는 세션 ID, 쇼핑 카트로그인 자격 정보사용자 설정과 같은 것들을 표시하기 위해 서버에 의해 사용된다.

-> 서버는 클라이언트의 부라우저에 쿠키를 설정하기 위해 HTTP 헤더에 Set-Cookie 헤더를 포함시킨다.

Ex) Set-Cookie: cart=ATVPDKIKX0DER

서버는 하나 이상의 쿠키를 설정할  있다.

쿠키는 이름=값을 지정하는  이외에도 유효기간경로 도메인포트버전 그리고 보안옵션과 같은 쿠키 자신의 범위를 제어하는 다양한 속성을 가질  있다.

 

쿠키는 비밀번호와 같은 민감 정보를 가질  있기네 secure라는 보안 속석을 설정해야한다.

Set-Cookie: key=etrogl7*;Domain=.foo.example.com; secure

브라우저는 이와 같은 쿠키에 대해 안전하지 않은 채널로 전송되지 않게 해야한다.

XSRF 같이 쿠키를 훔치는 공격에 대응하기 위해쿠키에 HttpOnly 속성을  정할  있다.

->  속성은 브라우저에게 HTTP HTTPS 통해서만 쿠키 값을 반환하도록 말한다특히 JavaScript에서 접근하지 못하도록 한다.

Set-Cookie: key=etrogl7*;Domain=.foo.example.com; secure; Httponl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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