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지식/네트워크

TCP/IP 정의와 전송과정 정리

반응형

TCP/IP(Transmission Control Protocol / Internet Protocol)?

네트워크와 네트워크를 연결하기 위한 포로토콜.

여러 개의 네트웍을 연결해서 데이터를 서로 주고 받기위해서로 상호연결하기위한 프로토콜이다.

 

데이터가 생성 되면 각각의 계층에서는 각각의 헤더(Header)를 붙이게 된다헤더라는 것은 각 계층에서 해야 할 일들을 정의한 오버헤드(Overhead)라고 할 수 있는데각 계층을 지나면서 각 계층에서 해야 할 일을 헤더에 붙이는 작업을 데이터 캡슐화(Data Encapsulation)라고 한다.


역 다중화(Demultiplexing) : 수신 측 입장에서 데이터 생성과정.

 


전송과정


1. 데이터링크 계층

패킷을 전달하는 물리적 인터페이스와 관련된 하드웨어를 제어하는 기능을 수행한다.

- TCP/IP 상에서 데이터 전송을 위해서는 IP주소(32bit)와 MAC주소(48bit) 주소필요.

(.수진 측 모두 필요)

물리적의 IP주소를 사용하여 목적지 MAC주소를 획득하는 프로토콜.


2. 네트워크 계층

네트워크 상의 패킷 이동의 제어(패킷을 전달하고 경로를 선택)기능을 수행하는 프로토콜이다. (라우팅 기능 수행)

사용자의 데이터를 패킷 형태로 전송하는 기능을 수행하는 비 연결형 프로토콜이다전송 요청을 라우터에 보내면라우터가 알아서 해당 목적지에 요청을 한다. (라우팅 기능)

 

3. 전송계층

두 호스트 간에 종단 간 연결을 맺고 데이터를 전달할 수 있는 기능을 수행.

 

4. 응용계층

- TCP/IP 프로토콜의 이용하는 서비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