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지식/소프트웨어 공학

프로그래밍 코드 작성 시 주요원칙 (SOLID)

반응형

단일 책임 원칙 (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 SRP
-> 객체는 오직 하나의 책임만을 가져야한다.
-> 객체에서 책임이라고 한다면 객체의 역할을 의미한다.

좋은 설계란
=> 기본적으로 시스템에 새로운 요구사항이나 변경이 있을 때 가능한 한 영향 받는 부분을 줄여야 한다.

프로그램의 요구사항은 계속해서 변경되기 마련이다.
이를 위해서 항상 변경이 가능하도록 조치가 되어있어야 하며, 이런 시스템이 변화에 잘 적용되도록 설계되어 있는지 확인 하는 것을 회귀 테스트(regression)라고 한다.

개방폐쇄원칙 (Open-Closed principle) OCP 
- 기존의 코드를 변경하지 않으면서 기능을 추가할 수 있도록 설계가 되어야 한다.


리스코프 치한원칙 (LSP)
- 자식클래스는 최소한 자신의 부모 클래스에서 가능한 행위는 수행할 수 있어야한다.
- 자식 클래스와 부모클래스 사이의 행위가 일관성이 있어야 한다.
- is a kind of 관계 사이를 유지하라.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 (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
- 복합기라는 하나의 커다란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팩스 클래스가 갑작스러운 복합기 기능의 변경으로 인해 인터페이스가 변경되면 영향을 받을 수 있다. 그러한 이유로 자신이외에 다른 곳에서 크게 사용하지 않는 특징일 경우 별도의 인터페이스로 관리하는 것이 좋다.
- 진짜 변하지 않는 인터페이스를 상속 받아 재 구현한 인터페이스를 이용하여 클래스를 구현하는 방식을 이용하면 된다.
- SRP (단일 책임 원칙)을 생각하면서 인터페이스도 분리를 해야한다.

 

의존 역전 원칙 Dependency Inversion Priciple 
- 의존 관계를 맺을 때 변화하기 쉬운 것 또는 자주 변화하는 것보다는 변화하기 어려운 거, 거의 변화가 없는 것에 의존하라.
- 아이가 장난감을 가지고 노는 행위자체는 변화하기 어렵지만, 가지고 노는 장난감은 변화가 쉽다.
- 행위를 적는 인터페이스는 변화가 적고, 실채가 있는 구체 클래스는 변하기 쉽다.

결론.
하나의 객체의 하나의 역할을. 관련이 없는 것 끼리는 서로 독립시킬 것.
섣부른 상속은 큰 문제를 야기할 수 있다.

반응형

'IT 지식 > 소프트웨어 공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피터 코드의 상속 규칙  (0) 2018.05.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