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b/JPA

JPA(Java Persistence Api)의 장점과 단점 및 사용해야 하는 이유.

반응형

국내에서는 Mybatis를 사용하지만 대기업과 여러 스타트업에서는 JPA를 사용하고 있는 추세이다. 그리고 세계적으로 JPA 특히 ORM 프레임워크인 하이버네이트 사용률이 더 높다.

그래서 더 자세한 부분을 이해하기 위해서 공부를 시작했다. 공부 시작하기전에 왜 JPA가 좋은지 정리해봤다.


생산성

- 개발자가 일일히 CRUD용 쿼리를 작성해줘야하던 Mybatis와 같은 Mapper방식은 컬럼이 추가되거나하면 수정해주어야하는 부분이 상당히 많았다. 이로 인해서 자바를 사용하지만 객체중심 개발이 아니라 데이터베이스 흐름으로 개발을 하게되는 문제가 있다. JPA를 사용하게 되면 쿼리를 직적 생성하는 것이 아니고 만들어진 객체로 데이터베이스를 다루기 때문에 객체 중심으로 개발을 진행할 수 있다. 


유지보수

- SQL을 직접적으로 작성하지 않고 엔티티 필드가 되는 객체를 다뤄서 데이터베이스를 동작시키기 때문에 유지보수가 더욱 간결하다. 왜냐하면 쿼리가 수정되면 그에 따라서 그를 담을 DTO 필드도 모두 변경이 되야 하지만 JPA를 사용하게 되면 단순히 엔티티 클래스 정보만 변경하면 쉽게 관리가 가능하기 때문이다.


성능

- 일반적인 Spring의 encache 기능처럼 동일한 쿼리에 대한 캐시 기능을 사용하기 때문에 더욱 높은 성능적 효율성을 경험할 수있다. 


RDBMS 종류와 무관한 코딩

- 객체 중심으로 동작하기 때문에 Oracle, Mysql, Mssql과 같이 서로 다른 벤더사 데이터베이스를 사용하려고 할 때 문법을 바꿔줘야하는 수고를 줄일 수 있다. 


제약사항 및 단점

- JPA는 통계처리와 같이 복잡한 쿼리보다는 실시간 처리용 쿼리에 더 최적화되어 있다. 물론 JPA에서 제공하는 Native query기능을 사용할 수 있지만 통계처럼 복잡하고 미세하게 쿼리 작업이 필요하다면 Mybatis와 같은 Mapper 방식을 사용하는 것이 더 효율적일 수 있다. Spring에서 JPA와 Mybatis를 혼용해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필요에 따라 적절한 방식으로 선택해가면서 사용하면 될 것 같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