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ynology ds118에서 redis 설치하기 (패키지 센터가 아닌 직접 설치)
상품리뷰

synology ds118에서 redis 설치하기 (패키지 센터가 아닌 직접 설치)

반응형

synology에서 docker나 redis 등을 패키지 센터에서 설치하여 사용할 수 있다.


하지만 이상하게 저렴하게 나온 NAS, 그 중에서 x86 cpu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패키지 센터에서 직접 redis를 설치할 수가 없다 ㅜㅜ


그래서 방법을 찾았다. 그 방법을 까먹지 않기 위해서 정리해보자.


1. DSM에서 SSH 허용

이 부분은 아주 간단하게 DSM > 설정 > 네트워크에서 SSH 허용하여 접속을 킬 수 있다. 보안상 포트는 22가 아닌 다른 번호로 바꾸고 방화벽을 설정하는 것을 추천한다. 자세한건 검색하면 엄청 나오고 간단하다.


2. redis 다운로드

redis 설치하여 운용하기 위해서 공식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한다. 그리고 SFTP나 FTP 또는 단순하게 DSM에 드래그 해서 파일을 NAS에 옮겨준다. (wget으로 직접 콘솔로 받아도 무관)

https://redis.io/


3. redis 컴파일

다운 받은 redis 설치은 tar로 압축되어있다. 압축된 파일을 "tar xvfz 파일명"으로 해제한다. 그리고 이를 컴파일 해야하는데 make 명령어를 쳐도 먹질 않는다 ㅜㅜ make command not found가 발생한다 ㅜㅜ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 ipkg를 설치해야 한다.


4. ipkg 설치

ipkg 설치를 위해서 패키지 센터에 설정에 들어가서 패키지 소스를 누르고 해당 주소를 추가한다.

https://www.cphub.net/

그리고 Easy Bootstrap Installer를 설치하고 ipkg gui를 설치한다. ipkg gui는 설치된 유틸리티를 유아이로 자세히 보기 위해서 사용된다. 굳이 필요없으면 안 깔아도 되고 깔게 될 경우 perl이 필요하다.



5. 필요한 명령 유틸리티 설치

1
2
3
4
/opt/bin/ipkg install autoconf
/opt/bin/ipkg install make
/opt/bin/ipkg install gcc
cs

redis 설치에 필요한 몇 개의 유틸리티를 설치한다. 


6. redis 컴파일 및 설치

다시 압축을 해제한 폴더 내부로 이동하여 make 명령어를 쳐서 컴파일을 수행한다.

컴파일이 완료되면 sudo make install 명령어를 통해 설치를 진행한다.


7. 실행

설치가 완료되면 redis-server 명령어를 입력하여 실행한다. background에서 실행시키기 위해서 &를 함께 사용한다. 실행이 되면 redis-cli를 쳐서 정상적으로 동작하는지 확인해보자.


NAS를 사용해서 개인적으로 서버를 가지고 놀아보는것도 좋다. 

기존에는 aws로 자주 놀았지만 아무래도 비용도 비싸고 실수로 비용청구가 될 가능성이 많으니 nas로 잘 놀아보자.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