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06 7

클린코드 5장(객체와 자료구조), 6장 (오류처리)

객체와 자료구조 객체에서 자료를 세세하게 공개하는 것 보다 추상화를 통해 표현하는 것이 더 좋다. 객체는 동작을 공개하고 자료를 숨긴다. 복잡한 시스템을 짜다보면 새로운 함수가 아니라 새로운 자료타입이 필요한 경우가 발생하는데 이 때는 클래스와 객체 지향 기법이 적합하다. 하지만 새로운 함수가 필요하다면 절차지향 코드와 자료구조 형태가 더 적합한 코드이다. 오류처리 오류를 일일히 처리하는 것보다 차라리 예외를 던저버리는게 더 깔끔하다. 확인된 예외를 처리하기 위해서 하위 메소드에서 throws를 하게되면 상위 메소드에서 이 예외에 대한 명시가 되어야 하기 때문에 하위의 예외 때문에 상위 메소드가 수정되어야 하는 불상사가 발생하기 때문에 수정에 닫혀 있어야 하다는 OCP규칙을 위반한 것이다. 예외에 의미있..

JAVA/클린코드 2020.06.29

클린코드 3장 (함수), 4장 (주석)

함수 - 함수를 만드는 기본 규칙은 작게 만드는 것! - 함수 내부에 if 문 등의 1단이나 2단 그 이상의 중첩 구조가 발생되면 안된다. - 함수의 활동은 한가지 그 이상을 하지마라. - switch문에 다음과 같이 한가지 작업만 해야한다는 SRP 이론과 코드의 변경이 있으면 안된다는 OCP 규칙을 위반한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다형성을 이용해서 해결해야 한다. // 문제 코드 public int calEmployeePay(Employee e) { switch (e.type) { case SALARIED: return calculateSalariedPay(); case HOURLY: return calculateHourlyPay(); case ..... } } // 변경 내용 public inter..

JAVA/클린코드 2020.06.20

클린코드 1장(깨끗한 코드), 2장 (의미있는 이름)

깨끗한 코드 태도 나쁜 코드는 생산성을 떨어트리고 갈수록 생산성 0로 수렴하게 만든다. 일정에 쫓겨서 만든 나쁜 코드를 나중에 고치려는 습관은 버려라. 르블랑의 법칙 대로 나중은 결코 오지 않는다. 핑계될 것 없다 모두 개발자 탓이다. 시간이 없어서 만든 잘못된 코드는 결국 일정을 빠르게 앞당기는 것이 아니라 결국 그 잘못된 코드로 일정을 지연시킨다. 깨끗한 코드란? 논리가 간단해야 한다. 의존성이 줄어 유지보수가 쉬워야 한다. 성능이 최적화 되어 있어야 한다. 오류는 확힐 하게 처리해야 한다. 많은 일을 하지말고 한가지 잘하는 일을 잘하는 코드를 만들어라. 테스트 케이스가 없는 코드는 깨끗한 코드가 아니다. 중복이 없다. 코드를 최대한 줄인다. 지속적으로 나빠지는 코드를 개선한다. 결론 백날 좋은 코드..

JAVA/클린코드 2020.06.17

[토이프로젝트] TimeLine 개선

한동안 잠시 멈췄다가 다시 열면서 내용을 추가 하고 싶었다. 타임라인의 목적은 개발에 관련 블로그 내용들과 채용 뉴스등을 한번에 보기 위해서 만든 서비스이다. 사실 내가 한번에 보고 싶은 욕구가 있어서 만들게 되었다. 그런데 채용이나 회사 블로그 뉴스등은 넣었는데 개인 블로그를 볼 수 있는 기능이 없어서 불편했는데 추가했다. 개인블로그 추가 그리고 메인 화면이 없어서 첫 화면을 설정하기가 애매했다. 그래서 메인화면도 summary해서 볼 수 있도록 추가했다. 메인화면 추가하면서 잘못된 @Transaction 어노테이션 사용으로 문제가 많았었다. 에러내용은 아래와 같다. org.hibernate.AssertionFailure: null id in entry (don't flush the Session af..

IT 지식/IT 지식 2020.06.14

자바 성능 튜닝 이야기 책 리뷰

자바 성능 튜닝 이야기 국내도서 저자 : 이상민 출판 : 인사이트 2013.10.26 상세보기 요새 개발을 하면서 Java GC 튜닝이나 옵션 설정을 효율적으로 하지 못하는거 같아서 책 제목만 보고 자바 튜닝에 대해 공부해보고자 구매하였다. 흠... 근데 앞에 있는 대부분의 자료구조 선택 기준이나 String과 같은 자료형 주의사항등에 대한 이야기 대부분들이 대학교 2학년 때 봤었던 남궁성님의 자바의 정석이나 Effective java 책에 비해 많이 부족하고 블로그 글을 읽는다는 느낌을 많이 받았다. GC에 대한 내용도 2011년도에 나온 네이버 D2에 글이 더 자세하게 기록되어 있는 거 같다. https://d2.naver.com/helloworld/1329 책 구매 후 이렇게 단 기간에 넘기면서 2..

Book Review 2020.06.12 (1)

Mysql 인덱스 사용법 및 실행 계획 정리

mysql 인덱스에 대한 정확한 이해도 없이 사용을 하다보니 조금 개념적으로 헷갈리는게 많이 있었다. 이 부분에 대해 한번 정리하고 넘어가고자 기록해본다. 인덱스 인덱스는 빠르게 특별한 컬럼과 함께 값을 찾는데 사용된다. 인덱스가 없으면 Mysql은 처음 행부터 전체 테이블을 읽어 들여서 데이터를 찾는다. 거대한 테이블에서 이런 행동은 비용이 상당히 많이 들어가게 된다. 만약에 테이블이 인덱스를 가지고 있으면 빠르게 접근할 수 있게 된다. 대부분의 Mysql 인덱스 (PRIMARY KEY, UNIQUE, INDEX, and FULLTEXT)는 B-tree안에 저장된다. 예외적으로 spatial 데이터 타입은 R-tree를 사용, 메모리 테이블은 또한 hash index를 지원, InnoDB는 FULLTE..

Elasticsearch 7.7 feature와 heap 메모리 사용량의 두드러진 감소량

줄어든 heap 사용량Elasticsearch 사용자들은 Elasticsearch 노드에 저장이 가능한 만큼 데이터를 집어 넣지만, 가끔 disk에 저장되기 전에 heap memory 사용량이 초과되는 것을 경험한다. 이는 비용을 줄이기 위해 가능한 노드당 많은 양의 데이터를 넣고 싶은 사용자들에게 문제를 일으킨다. (실제로 현재 운영중인 es에서도 대량의 데이터 삽입 시 가끔 발생함) 왜 Elasticsearch에는 데이터를 저장하기 위해 heap memory 영역이 필요한걸까? 왜 디스크 공간만으로 충분하지 않은걸까?? 거기에는 여러 이유가 존재하지만 가장 중요한 이유는 루씬은 디스크 상에 데이터를 찾을 수 있는 위치를 찾아내기 위해서 일부 정보를 메모리에 저장해야 한다. 예를 들어 루씬의 in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