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2021/02

    docker에서 Kafka + zookeeper 클러스터 구성하기

    설명 주키퍼와 브로커가 한 서버에 위치하는 구조의 클러스터를 구성해보자. Docker #network - docker container가 서로 통신할 수 있도록 bridge driver형태의 네크워크 생성 sudo docker network create mynetwork #centos docker container 생성 - 일반 centos 이미지를 사용할 경우 systemd command가 정상동작하지 않기 때문에 centos/systemd 이미지를 사용할 것 docker run --privileged -d --name centos1 --network mynetwork -P centos/systemd init docker run --privileged -d --name centos2 --network ..

    도메인 주도 설계 책 리뷰

    기본 개념 매우 복잡한 작업을 처리하는 소프트웨어를 만들경우 관심사의 분리가 필요하며, 이로써 격리된 상태에 있는 각 설계 요소에 집중할 수 있다. 대표적인 모델인 Layered Architecture를 통해서 같은 계층의 모든 요소는 오직 같은 계층에 존재하는 다른 요소나 계층상 아래에 위치한 요소에만 의존한다는 매커니즘을 가져야한다. (상위 계층과는 결합도를 느슨하게 유지해야한다.) 다층 구조를 통해서 응집력이 있는 설계가 가능해지며 설계의 이해가 쉬우지고 이는 어너정도 관습화 되어 널리 사용되고 있다. 계층별 설명은 아래와 같다. Presentation Layer : 사용자에게 정보를 보여주고 해석하는 책임을 가진 Layer Application Layer : 실제로 작업하는 코드가 존재하며 도메인..

    Lucene의 segment가 immutable한 이유

    Elasticsearch의 Document의 수정, 삭제 동작이 발생되었을 때 실제 Document를 구성하고 있는 각 shard 내부 Segment는 바로 지워지지 않는다. 대신 해당 세그먼트가 지워졌다고 mark만 하고 수정되었을 경우에는 새로운 세그먼트를 할당한다. 이렇게 동작하는 이유는 Lucene레벨에서 비용을 아끼기 위해서 사용된다고 알고는 있었는데 정확하게 왜 segment가 immutable한지 알지 못해서 정리해 봤다. 1. 동시성 이슈 우선 개인적으로 생각했을 때는 immutable한 데이터의 경우 수정에 의한 고민을 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multi thread 환경에서 특별한 race condition을 고려할 필요가 없어서 이점이 있다고 생각했다. 우연한 기회에 해당 부분에 대해 ..

반응형